본문 바로가기
사주/천간과 지지

사주 명리학 기초 - 천간 ③

by [소소] 2023. 3. 7.
반응형

 

 

 

병화(丙)는 만물을 비춰주는 태양을 상징합니다.

 

 

따뜻함, 낮, 양기이며 사람에게 있어서 체온이니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 생명 추진의 원동력이 됩니다.

임수(壬)는 밤과 어둠을 나타내며 땅 아래로 흐르고 병화(丙)는 땅 위를 비춰줍니다. 

병화가 있으면 보이는 능력이 뛰어나니 판단력이 좋습니다.

임수가 있으면 듣는 것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병화가 있으면 눈이 좋고 무언가를 잘 캐치한다던가 물건을 보는 능력이 뛰어난다던가 눈썰미를 활용하는 분야에 특출 납니다. 

병화가 없으면 눈썰미는 떨어집니다.

 

 

수가 많고 화가 적으면 자기 자신을 환하게 드러내기가 어렵습니다.

솜씨는 뛰어난데 남들이 몰라준다던가 누군가의 뒤에서 열심히 가르치는 사람,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소문으로만 아는 곳, 수를 활용하는 직업, 말 그대로 음지직업 등으로 밖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10개의 천간중에 으뜸은 병화입니다.

겨울철의 조후는 병화로 하는데 따스함으로 추위를 몰아내 미래지향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함께 얼어 죽지 않도록 따뜻한 말이라도 건네주고 도와주는 사람이 주변에 있게 됩니다. 

 

 

높은 지위, 유명세 등이 병화에서 나오는데, 병화만 있다고 유명해지고 눈에 뜨이는 것이 아니라 병화는 임수를 만나야 진가가 나타납니다. 

빛은 어둠이 있어야 진가가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주에 병화가 많으면 되려 판단력이 흐려지는데 어두운 것을 외면하고 너무 밝은것만 보려고 해서 좋은 이야기만 들으니 이면의 어두움이나 현실적인 감각이 흐려져 사기를 당하기 쉽습니다.

 

 

화로써 판단력, 현명함을 주관하려면 임수가 있어야 합니다. 

병화(丙)와 임수(壬)를 가지고 있으면 현명한 사람입니다.

모든 이의 중심지, 정보가 많이 모여 있는 곳, 큰길 사거리 같은 곳은 중심에 있는 사람입니다. 

 

 

병화가 하는 중요한 일은 갑목(甲)과 을목(乙)을 키우는 일입니다. 

인월(寅)이나 묘월(卯)에 태어난 병화는 인목(寅)이나 묘목(卯)이 병화(丙)를 생해주는 것이 아니라 병화가 목을 키워주는 것입니다. 

목생화, 목이 자라나는 것은 자신의 능력과 경험을 키워나가는 것이 됩니다. 

 

 

또 금을 키우고 제련하게 되는데 화극금은 금을 단련해 수로 잘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금은 상업지구가 되는데 병화로 제련하면 상업지구에서 제품이 잘 팔려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 됩니다. 

직접 사고 파는 것이 아닌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통해 사고파는 방법을 알려주는 컨설팅이 병화가 됩니다.

 

 

 

 

 

정화(丁)는 물상적으로 등불, 촛불, 별빛 등으로 표현하고 사람에게 있어서는 열정을 뜻합니다. 

 

 

병화(丙)가 목을 지속적으로 키우는데 힘을 쓴다면 정화(丁)는 목과 금을 제련하고 활용하는데 필요합니다. 

산업구역에서 병화가 지식으로 컨설팅을 하면 그것을 기술로 실행하는 것은 정화가 됩니다. 

 

 

병화가 숲을 보면 정화는 나무를 보고 병화가 태양의 빛이면 정화는 복사열입니다.

명품을 사도 병화는 여러 개 두루두루 사면 정화는 나에게 어울리는 리미티드에디션을 구매합니다. 

병화는 모두에게 잘해준다면 정화는 특출난애에게만 잘해줍니다.

차별성이 심한것이 아니라 활용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두루두루 잘해주는 것이 아니라 한 분야에 집중을 합니다.

실용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투자를 하면 그만큼 아웃풋이 나와줘야 합니다.

 

 

열로 활용되어 금을 녹여서 형태를 바꿔 새로운 것을 만들거나 목을 키우지 않고 말려서 활용합니다.

정화는 음간이기 때문에 안전장치가 필요하니 갑목(甲)으로 지속적으로 생을 해줘야 하고 무토(戊)나 기토(己)가 있어야 활용이 가능합니다. 

을목(乙)으로 생을 할 경우에는 을목 속의 습기 때문에 조건이 필요하거나 중간에 문제점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문제점을 해결하고 끝까지 해내는 경우와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목이 많아도 정화가 꺼져버리고 토가 많아도 기운이 빠져서 지쳐버리게 됩니다.

 

 

금은 칼에 비유되는데 화기가 없으면 흉기가 되고 화기가 있어야 활용이 가능해집니다. 

정화는 산업에 쓰이는 기술력, 인공적인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정화가 모두 산업역군은 아니며 어떤 일을 하던지 현실성, 효율성을 따지고 자연 그대로 두는 것이 아니라 인위적으로 활용이 가능하게 합니다. 

병화는 자연적으로 작물을 키운다면 정화는 비닐하우스에서 사시사철 활용 가능하게 작물을 키운다거나 하고 병화가 기본교육이라면 정화는 특수한 분야, 특기반 등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