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육신론

식신(食神)

by [소소] 2023. 6. 21.
반응형

 

 

 

식신(食神)은 양육(養育)의 별, 식록(食祿)의 별로 식신이 잘 발달하면 성실함은 기본이며 미래를 대비하며 살아가므로 평생 동안 의식주에 구애받지 않고 살아갑니다.

 

 

미식가가 많으며 식도락(食道樂)을 즐기기 때문에 살이 찔 가능성도 높습니다.

음식솜씨가 좋은 편이며 금수식상은 손재주와 요리솜씨도 뛰어납니다.

 

 

성격이 원만하며 명랑하고 낙천적이며 다른 사람에게 배려를 잘하며 애교가 있고 말솜씨도 좋아 타인의 호의를 얻습니다. 

몸으로 표현하는 것이 능해 예술적, 문학적인 소양이 있으며 재주가 좋습니다.

 

 

일간의 식신은 문창귀인이기도 해서 한 분야에 능통하기 좋고 예술, 학문분야에 재주가 있고 글재주와 표현력이 좋은 길신입니다. (병화(丙)와 정화(丁)일간은 편재가 문창귀인입니다.)

 

 

예체능, 연예인, 유투버, 방송, 모델, 운동선수 등 끼가 필요한 직군도 잘 맞으며 안정적인 것을 선호해 직장인으로도 성공하기 좋으며 성실하게 재능을 발휘하니 모든 직업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드는 것, 먹는 것 등 생활에 필요한 의식주 전반에 걸친 분야와 약한 사람을 돕는 교육, 치료, 상담 분야 등도 식신의 직업군에 해당합니다.

 

 

 

 

 

 

식신은 안정된 삶을 추구하므로 미리미리 위험을 대비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미래를 위해 보험, 연금, 적금 등을 들어 두고 가방은 보부상처럼 여러 가지 물건들을 넣고 다닙니다.

 

 

식신이 발달한 어머니는 자녀를 씻기고 입히고 보호해 주고 책임져주는 것이 당연하므로 자녀가 독립하기가 어렵습니다. 문제가 될 때는 자녀가 사고를 치고 다니는데 어머니가 나서서 계속 해결해 주니 자녀가 철이 들기가 어려워집니다.

 

 

식신의 장점이 살아나려면 근왕, 신왕해야 하는데 근이 있으면 꾸준히 성실하게 일합니다.

식신유기승재관(食神有氣勝財官)이라 하여 식신이 근왕해서 노력을 통해 발전하면 귀해지고 여자의 경우엔 자식복이 있습니다. 

비견이나 겁재로 신왕하면 동업이나 직원으로 일하게 됩니다.

 

 

성실하게 일하고 자신을 위해 투자해 자기 계발, 외국어, 운동, 자격증 취득 등을 꾸준하게 하니 발전이 있게 되므로 식신만 잘 살려도 부자가 됩니다.

 

 

일 뿐만 아니라 취미활동도 열심히 하므로 학원, 오락, 레포츠, 캠핑 등을 즐겨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직업을 선호합니다.

 

 

식신이 문제가 생기면 일을 하느라 밤새는 것이 아니라 방송청취, 게임, 도박, 음주가무 등에 심취해 노느라 밤을 새우게 됩니다.

 

 

식신이 약해질때, 편인이 와서 도식이 되거나 상극운이 오면 먹고 배설하는데서 질병이 발생합니다. 

이때 재성이 없으면 편인을 막지 못하니 여성질환, 유방암, 자궁암, 입, 치아, 식도, 위, 항문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일간이 약하면 식신운에 유산이 되기 쉽습니다. 

 

 

식신이 있는데 재성이 없으면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찾아다녀서 맛보고 즐긴 곳을 추천하고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상대방에게 선물합니다.

 

 

 

 

반응형

 

 

 

 

 

 

심미안이 있어 아름답고 예쁜 것을 본능적으로 좋아하며 식신이 천간에 있으면 연애할 때 상대방의 외모를 보지만 결혼할 때는 책임감과 안정성이 최우선이 되어 아빠노릇, 엄마노릇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사람과 결혼합니다. 

 

 

연애 시 비견, 겁재는 건강미, 몸매를 보고 식신은 외모를 보며 상관은 특이한 매력과 능력을 중시하고 정인, 편인은 영혼의 대화가 통해야 합니다. 편인은 금사빠이기도 합니다. 

 

 

식신이 공망 되면 구류술업(九流術業)이 되는데 직접 생산하고 유통하는 직종이 아닌  9가지의 비생산적인 정신적인 일에 몸 담게 됩니다.

 

 

대표적인 구류술업 

교육업, 선생님, 보육, 요양, 사회 복지사, 공무원, 영양사

의료업, 의사, 한의사, 간호사, 약사

군인, 경찰, 법조계, 검사, 변호사, 외교, 정치, 언론, 기자

연예인, 스포츠, 예술 분야

종교, 역술업, 카운슬러, 상담업

 

 

식신이 편인을 만나면 도식이라고 합니다. 식신이 개미, 편인은 베짱이라면 개미에게 놀고먹자고 꼬십니다.

개미가 일을 안하고 흥청망청 놀면 겨울엔 굶어 죽는 것과 같습니다.

편인, 정인 인성을 만나서 식신이 깨지면 손은 안쓰고 머리만 써야 하니 배움은 많은데 활용하기 어려운 상황이 됩니다. 

인풋은 많은데 아웃풋이 없는 상황으로 생각과 아이디어는 많은데 행동이 적어 공부하는 운, 준비하는 운, 자기계발의 운이 됩니다.

 

 

 

식신이 있으면 

 

 

수명이 길고 건강한 편입니다. 

재치와 애교가 있고 언어적 능력, 예술적인 재능이 있습니다. 

사교성이 좋으며 명랑하고 다정합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읽어내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약한 자를 보호하며 안전을 중시하며 위험을 대비하는 성향을 가집니다.

재주가 뛰어나 상업적인 재능이 있습니다. 

 

 

 

식신이 없으면

 

 

말과 행동, 표현력이 약해 재미나 애교는 적습니다. 

직접 만드는 일은 좋지 않습니다.

자녀, 제자, 부하 등 아랫사람에 대한 인연이 약합니다.

게을러지기 쉬우며 사교성이 적어 일하면서 사람들과 마찰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엔 식신의 글자가 없어도 자식이 있으면 식신이 있다고 봅니다.

만약 식신을 활용하는 직업에 종사한다면 손을 적게 쓰는 업종은 괜찮습니다.

 

 

 

식신이 많으면 

 

 

식신이 너무 많으면 놀기를 좋아하며 취미활동과 특기가 그만큼 많아져 한 가지에 집중하기 어렵게 됩니다. 

식신운이 올때마다 새로운 일을 벌이며 수습이 어려워집니다. 

욕심과 의심, 집착, 질투, 신경과민, 의처증, 의부증 등의 폐해가 따릅니다.

식신이라는 아랫사람을 시켜 일을 하니 직접 움직이지 않아 게을러지고 느려집니다. 

식신이 많으면 상관처럼 바뀌어 직장운이나 관의 문제가 발생해 직장생활을 하기 어려워집니다.

여자는 관을 극하니 남편과 사이가 좋기 어렵고 남자는 모두에게 잘해주니 구설이 발생합니다.

연애는 많이 하지만 결혼은 어렵습니다. 

 

 

 

반응형

'사주 > 육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행별 상관(傷官)  (0) 2023.06.25
상관(傷官)  (0) 2023.06.24
간여지동(干與地同)  (0) 2023.06.20
겁재(劫財)  (0) 2023.06.18
비견(比肩)  (0) 2023.06.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