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합형충파해

사주 명리학 기초 - 지지충(沖)

by [소소] 2023. 5. 8.
반응형

 

 

 

상충(沖)은 음양이 맞지 않는 양과 양, 음대 음끼리 기운의 다툼을 뜻합니다.

계절적으로는 봄(동)과 가을(서), 여름(남)과 겨울(북)의 반대되는 계절의 기운인 7번째 지지를 서로 충하며 자오충(子午沖), 축미충(丑未沖), 인신충(寅申沖), 묘유충(卯酉沖), 진술충(辰戌沖), 사해충(巳亥沖) 6종류로 지지 6충이라 합니다.

 

 

 

 

 

충(沖)은 서로 양립할 수 없는 전투적인 적대적인 다툼이기 때문에 사주에 충(沖)이 있으면 언젠가 일어날지 모르는 전투에 임하고 있어 변화에 대처를 잘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생이 잘 되는 사주는 오랜 기간 준비하여 극을 당할 때 세상의 시험을 받지만 극이나 충이 먼저 되는 사주는 세상의 시험부터 받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호승심이 있고 도전의식이 강한 편입니다.

 

 

충은 일방적인 싸움이므로 충이 일어날 때는 신변의 동요가 일어나는데 역마성이니 이동, 이사, 손해, 이혼, 배신, 분리, 구설, 횡액, 개척, 취업, 창업, 승진, 단절, 청산, 매도, 매수, 횡재, 상속 등의 일로 나타나는데 하나가 올라가면 하나는 떨어지니 좋고 나쁜 일이 모두 다 발생합니다.

 

 

이사운은 보통 월의 합이 이루어질 때 발생하는데 충운에도 이사가 가능합니다.

삼합이 들어 이사를 하면 사회생활에 유리하게 학원, 회사가 가까운 곳, 사업에 도움이 되는 장소 등을 위해 이사합니다. 

방합의 경우엔 학연지연혈연의 도움을 받거나 가까운 곳, 함께 사업하는 곳 근처 등으로 이사를 하고 충이 올 때는 없는 것을 채우기 위해 직장이 없다가 생겨서 이사를 하거나 있는 것을 팔아야 해서 이사를 하거나 묶여서 그동안 팔리지 않던 문서가 팔려서 이사를 하는 작용 등으로 나뉩니다. 

충은 비우면 채우고 채우져 있으면 비우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오행의 기로 판단할 때는 자오충(子午沖)의 경우에는 수극화가 되니 자수(子)가 오화(午)를 극하게 됩니다.

오화(午)는 사회적인 인오술(寅午戌) 삼합(三合)운동이나 친목적인 사오미(巳午未) 방합(方合)운동을 하고 있으면 큰 방해를 받는 것이라 인간관계에서 갈등을 나타냅니다.

 

 

삼합(三合)이 충받으면 사회적, 직업적인 활동을 방해를 받고 화의 기운을 방해하니 화생토 토생금의 화극금작용이 어려워져 기술적 사회적인 능력 발휘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사회적, 직업적인 활동을 하지 않고 준비만 하고 있었다면 충으로 움직여 취업, 합격을 하거나 직장에서 승진이 누락되다가 진급을 하는 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은 합으로 해소하면 흉이 완화가 되니 지지 상황과 운의 상황을 주의 깊게 봐야 합니다.

이미 터진 상처에 반창고를 붙인 것과 같아 완전하게 글자의 기운이 살아난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충은 길신을 충하느냐 기신을 충하느냐로 보아 길신을 충하면 흉하게 보고 기신을 충하면 길하게 봅니다. 

충의 작용은 궁의 자리, 육신, 신살 등의 작용과 다음의 운로도 자세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충은 거리적으로 이별을 뜻하기도 하므로 멀리 떨어져 지내면 흉함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년월의 충: 부모와의 인연이 희박하며 함께 동거하지 않으며 큰 도움을 받기 어렵지만 부모님이 크게 의지하지도 않습니다. 

 

 

월일의 충: 배우자, 부모 덕을 보기 어렵고 배우자와의 불화나 이별수가 있습니다. 

월은 사회적인 궁이므로 학업이나 직업이 불안정하고 이동이 많아지는데 이동이 잦은 직업이나 주말부부처럼 배우자와 거리상 멀리 지낸다거나 하면 흉함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일시의 충: 자식과의 인연이 약하며 말년이 고독하게 됩니다. 

자식을 낳으면 기숙사가 있는 학교로 보내거나 유학을 보내거나 하여 물리적으로 멀리 지내면 흉함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인신사해(寅申沖, 巳亥沖)의 사생지(生)의 충

 

 

시작의 의미가 강하고 추진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급작스럽게 일어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작만 있고 끝은 없기 때문에 계획은 원대하고 활동은 많아 남들보다 많이 일하게 되므로 어려서부터 일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자수성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작의 의미, 새로운 것의 의미이므로 예전의 것은 버리고 새것으로 바꾸는 이사, 이직, 이별, 새로운 만남 등의 일이 발생합니다. 

 

 

역마의 충이므로 교통사고 등의 일이 발생할 수 있으며 먼 곳으로 다닐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인사신(寅巳申) 삼형이 함께 이루어지므로 부상, 관재 등도 조심해야 합니다.

 

 

인신충(寅申沖)은 어린아이들의 충이므로 다정다감하고 연애사가 잘 발생하고 정에 약한 것이 특징입니다. 

건강으로는 간과 담, 대장, 폐 계통의 질병을 주의해야 합니다. 

 

 

사해충(巳亥沖)은 수와 화는 감정의 충이므로 걱정과 근심이 많아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사소하게 다른 사람의 신경을 많이 쓰며 다른 사람들로 인해 피해를 보기 쉽습니다. 

건강으로는 신경성 질환, 소장, 심장 계열의 질환과 신장, 방광, 당뇨, 우울증 등의 질병을 주의해야 합니다.

 

 

 

진술축미(辰戌沖, 丑未沖)의 사고지(庫)의 충

 

 

같은 토이기 때문에 붕충(朋沖)이라고 하여 친구 간의 싸움이라 하는데 충을 해도 지장간 정기인 토가 사라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형제자매, 가정, 부부 등 재물로 인한 인간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하기 쉬운 충이지만 고장지를 충하기 때문에 경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승진이나 명예에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사고지(庫)는 충이 열쇠가 되어 창고를 열어 활용할 수 있게 되므로 지장간에 중요한 글자가 있다면 충이 발생할 때 귀인을 만나거나 좋은일 등이 발생합니다.

 

 

진술충(辰戌沖)은 무리하게 큰일을 벌리는 경향이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잘 베풀지만 자신의 일엔 무심하여 어려움이 닥치면 속수무책이거나 방관합니다. 

이성관계에서 구설수가 있어 혼사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고 귀인의 도움을 받기 힘들어 고독의 충이라고도 불립니다. 

 

 

축미충(丑未沖)은 토지매매나 재물, 관재사고, 소송 등이 발생하기 쉬운 충입니다. 

축술미 삼형과 백호살, 귀문 등이 연관되므로 복잡한 일이 발생하기 쉬우니 무슨일이던 천천히 생각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상친상소의 충이라 하여 내가 가진것이 많으면 주변 사람들이 모여 지내지만 내가 가진 것이 없으면 주변이 냉정하게 변하니 축미충(丑未沖)이 있다면 내 편인 배우자를 잘 선택해야 배우자의 덕으로 기반을 닦을 수 있습니다. 

 

 

건강은 비, 위장, 소화기, 피부 질환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자오묘유(子午沖, 卯酉沖)의 사왕지(旺), 사패지(敗)의 충

 

 

 

왕지(旺支)는 순수한 오행의 충돌이라 충이 강합니다. 

마음이 곧고 직선적인 성격이지만 자주 흔들리고 불안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오충(子午沖)이 있으면 사물을 대하는 심성이 정직하며 바르지만 소심하고 우유부단한 면이 있습니다. 

타향생활이 암시되는 충으로 외국과 관련되어 운에서 만나면 해외로 나가서 활동할 수 있어 가족 간의 인연이 약합니다. 

이해관계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많고 정신적, 육체적인 불안정과 피로가 발생합니다. 

 

 

신장과 심장, 생식기, 정신, 신경계통 질환을 주의해야 합니다. 

 

 

묘유충(卯酉沖)은 원수충이라고 하여 이익관계로 인해 배신과 배반, 충돌이 많습니다.

남을 위한 친절과 호의가 칭찬은 커녕 욕으로 되돌아오는 경우가 있어 후회와 원한을 가지게 됩니다.

주거의 변동이 심하고 관재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운에서 오면 주변 사람들과의 다툼이나 이별, 충돌이 발생하기 쉬우니 주의해야 합니다. 

 

 

수족을 다치기 쉬우며 치아, 뼈, 신경통, 간, 폐 등의 질환을 주의해야 합니다. 

 

 

 

사주에 인신사해(寅申巳亥), 진술축미(辰戌丑未), 자오묘유(子午卯酉) 4글자가 완전하면 충으로 간주하지 않는 경향이 있고 인신사해(寅申巳亥)나 진술축미(辰戌丑未)를 다 갖춘 남성의 경우엔 부귀한 사주로 해석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