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육신론

궁(宮) - 사주의 앉은 자리

by [소소] 2023. 6. 15.
반응형

 

사주는 4개의 기둥 8글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주 간지의 지지는 궁(宮), 앉은자리라 좌(座)라고도 합니다. 

궁성론(宮星論)이라고 불리는데 천간은 성(星)이라 하여 육신에 비중을 두고 지지는 앉은자리를 중요하게 보아 궁(宮)이라고 합니다. 

 

 

궁(宮)은 년, 월, 일, 시의 앉은자리는 나이에 따라 활동하는 장소가 되고 타고난 환경이 됩니다. 

각 자리별 육신과의 관계를 볼 수 있고 천간과 지지의 상호 소통관계로 내가 생각한 꿈이 현실에서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년지(年支)

 

 

시간으로는 과거를 나타내 태어나기 이전으로 조상궁을 나타냅니다. 

집안에 흐르는 DNA를 뜻해 집안 대대로 예술가를 배출했다면 손재주가 뛰어나고 예술에 재능이 있다던가 집안이 장사를 했다면 나도 모르게 이재에 밝아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캐치하는 능력을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집안의 땅, 묘지, 주택, 선산 등 토지가 년지에 해당해 집안의 유산, 집안에서 내려오는 부(富)가 됩니다.

 

 

사회적인 관계로는 국가, 내 윗사람, 나이가 많은 사람 등을 뜻해 내가 거역할 수 없는 것을 뜻합니다. 

한국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의무교육을 받고 법에 맞춰 살아가는 것, 성인이 되어 민증이 나오고 수능을 보고, 인허가를 받고 해외로 출입하는 문제들이 년지에 해당합니다.

 

 

 

월지(月支)

 

 

 

 

 

 

시간으로는 태어난 때를 뜻하며 지구의 공전을 기준하므로 태어난 계절이 됩니다.

사주에서 월지가 가장 중요한데 일간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름생이라면 아무리 밤에 태어났다 해도 춥지 않고 겨울생이라면 한낮에 태어났어도 덥지 않는 것처럼 태어난 계절이 일간이 살아가는 환경을 결정하게 됩니다. 

 

 

월지는 가정, 회사를 뜻하는데 내가 하루하루를 보내며 살아가는 곳이 됩니다.

날 보호해 주며 양육해 주는 부모님, 선배, 직장 상사, 귀인, 사회적인 인맥, 거주하는 집, 부동산, 회사, 사업장 등이 되어 사회생활이라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월지는 진로가 되며 월지에서 투간 한 글자가 격이 되어 사회적 성취가 됩니다.

 

 

월이 일간에 호의적이면 어릴 때부터 부모님의 사랑을 받고 괜찮은 가치관을 가지며 자라거나 혜택을 입고 자라게 됩니다.

 

 

이사, 이직 등의 사회적인 이동의 문제가 발생하는 곳이 월지이며 합이 되거나 생을 받거나 하면 사회적인 공간이 커져 이사, 이직이 좋게 되거나 승진하거나 하는 일이 발생하며 충이 일어나면 검증이나 시험, 이동, 이직 등이 발생하는데 무조건 나쁘다고 볼 수는 없고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에서 검증을 받으면 기회가 되어 좋을 수도 있고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6번째 대운에는 월이 천충지충이 되는데 이때는 인생의 후반전인 노후를 잘 준비하는 것과 같습니다. 

 

 

 

아르바이트생을 뽑을때 

 

월지는 사회생활을 대하는 태도이므로 급하게 아르바이트 생이나 직원 등을 뽑을 때 월지 정재, 식신을 추천합니다. 

 

 

월지 정재 - 금전관계가 깔끔하며 사장이 없어도 일하는 시간에 꼼꼼하게 일합니다.

월지 식신 - 시키는 대로 열심히 하니 일을 잘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월지 정관 - 명예를 중요하게 여겨 일을 똑바로 합니다만 관은 성격되기가 어렵고 파격이 많아서 크게 추천하진 않습니다.

정관이 괜찮게 발달하면 옷을 깔끔하게 입습니다. 

월지 정인 - 사람은 좋아서 가까이하면 좋은데 고지식한 면이 강하고 게으른 면이 있습니다. 

 

 

 

육신별 월지 해석

 

 

월지 비견, 겁재(건록, 양인)

독립심이 강해 구속과 간섭을 받기 싫어하며 자존심과 고집이 강합니다. 

약자에게는 다정하지만 강자에게 강해 윗사람에 대한 반항심이 있습니다.

추진력이 강해 속도가 빠르며 성취욕과 승부욕이 강합니다. 

 

 

월지 식신

의식주복이 있으며 느긋하고 상대방에게 베풀기를 좋아합니다.

예의 바르고 윗사람의 말을 잘 따르며 대인관계가 원만합니다.

명랑하고 쾌활하며 풍류를 좋아하며 느긋한 성향입니다.

위험을 대비하는 성향으로 간혹 건강에 오버스러울때가 있습니다. 

 

 

월지 상관

말투와 눈빛부터 반항심이 있어 스스로 재앙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꾸며내는 것에 능하고 자신을 어필하는 것이 강해 말이 많으며 말솜씨가 좋은 편입니다.

승부욕이 강하며 임기응변이 뛰어납니다. 

 

 

월지 정재

정직하고 성실하고 근검절약하며 일에 진심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산과 물질에 대한 애착과 집착이 강하며 아끼고 잘 관리합니다.

바르게 살려고 노력하며 보수적입니다. 

 

 

월지 편재

밖에서 호인이라 지갑을 잘 열고 놀고 즐기는 것을 좋아합니다.

직업적으로 똑같은 일을 반복해서 하는 것보다 재미를 추구하며 개척정신이 뛰어납니다.

두뇌회전이 빨라 아이디어가 좋고 행동도 빨라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잘 캐치 합니다.

성격이 화끈하며 요행과 도박을 좋아하고 애정문제를 많이 일으키기도 합니다. 

 

 

월지 정관

명예를 중시하며 사회질서를 잘 지키며 예의가 바릅니다.

고지식하고 융통성은 없으며 주어진 일에 충실합니다. 

명예를 중시하므로 대기업이나 번듯한 간판의 직장을 선호합니다.  

정관에 문제가 생기거나 파격이 되면 위의 성향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월지 편관

편관은 신왕하고 식신이 있으면 편관, 신약하고 식신이 약하면 칠살이 됩니다.

편관은 의협심과 정의감이 많고 모험과 싸움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세상의 어려움과 위험을 겪으면서 살아오기 때문에 산전수전을 다 겪어온 것과 같고 권모술수에 강하며 카리스마가 넘칩니다. 

칠살이 되면 스스로 어려움과 위험이 되어 위험에 노출되거나 타인을 위험하게 합니다. 

 

 

월지 인수

좋은 사람의 이미지이며 선하며 사려가 깊어 다른 사람의 고민을 잘 들어줍니다.

지식적인 삶을 살게 되며 정신적으로 성숙하고 타인의 모범이 되려고 노력합니다. 

보기보다는 이기적인 면모가 있으며 현실에 최선을 다하며 맺고 끊는 것도 잘합니다.

 

 

월지 편인

쉬운길은 거부하고 어려운 길로 가려는 성향으로 다른 사람들 눈에는 특이하게 보입니다.

스스로는 개성이라고 생각하며 눈치와 임기응변이 강합니다.

자기만의 세상, 상상력, 형이상학적, 이상적, 정신세계, 종교, 예술, 철학 등의 분야에 빠져 있습니다. 

기회주의자이며 불평불만이 많고 변덕스러워 한 우물을 파는 집중력은 부족합니다.

평소엔 게으른데 해결하기 어려운 일이 발생하면 능력을 발휘합니다. 

 

 

 

 

반응형

 

 

일지(日支)

 

 

 

 

 

시간으로는 현재를 뜻해 생활하고 생각하고 살고 있는 시점을 말합니다. 

일지는 보통 배우자의 자리, 사적인 관계, 나만의 공간 등이 되어 내 감정, 내 생각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월의 가정과 다른 점은 가장의 역할이 중요한 부모와 자녀로 이루어진 가정이라면 일의 가정은 나와 배우자와의 사이가 됩니다.

 

 

회사에서는 내 자리, 집에서는 침실, 내 취미공간 등을 뜻하고 배우자와의 관계 외에도 사적인 관계로 남녀관계, 동아리, 모임, 친한 친구와의 관계와 문제 등을 봅니다.

 

 

회사로 보면 월지에서 이직을 한다면 금전적인 문제, 사회적인 지위 상승의 욕구 등이 있지만 누군가에 의해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다거나, 인간관계에 문제 등 웬만해선 참고 살지만 도저히 참을 수 없을 때 이곳에서 탈피해야 한다는 정신적인 갈등으로 인한 이직은 일지에서 발생합니다.

 

 

 

일지로 보는 배우자

 

일지 비견: 건강미를 중시하며 날 이해해 주는 친구 같은 배우자, 또는 내가 이해해줘야 하는 친구 같은 배우자를 선호합니다. 

 

일지 겁재: 친구 같지만 내가 이길 수 있는 배우자를 좋아합니다. 

 

일지 식신: 외모를 중시하며 남자라면 애처가로 여자말을 잘 듣습니다.

여자라면 아들 같은 배우자라 이것저것 잘 챙겨줍니다. 

 

일지 상관: 능력을 중시하며 남자라면 배우자를 잘 돌봐줍니다.

여자라면 배우자를 자기 뜻대로 쥐락펴락 하려 합니다.

 

일지 정재: 금전적인 능력을 중시하며 돈 모으는 것을 좋아합니다.

남자라면 애처가입니다.

여자는 생활자금의 변동을 좋아하지 않으므로 배우자가 정해진 돈을 월급처럼 따박따박 벌어오는 것을 원합니다. 

 

일지 편재: 남자의 경우 밖에서는 호인이지만 집안에서는 맘대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자는 마음대로 부릴 수 있는 배우자를 선호하며 안정적인 직장인을 선호합니다. 

 

일지 정관: 집안의 주도권이 배우자가 가지고 있으므로 남자도 여자도 배우자의 뜻을 따라주는 편입니다.

 

일지 편관: 남자의 경우 마음이 편하지 않고 배우자로 대접받기 어렵습니다.

여자의 경우 배우자는 피곤한 스타일로 요구하는 것이 많습니다.

 

일지 정인: 대화가 통하고 존경할 만한 사람을 선호합니다.

남자의 경우 어머니 같은 배우자를 선호하며 대화를 많이 하는 스타일입니다. 

여자의 경우 배우자에게 의지하며 대화가 통해 서로 이해하며 삽니다.

 

일지 편인: 특이한 것을 좋아하며 도움을 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남자의 경우 사고 치고 배우자에게 도움을 받으려고 합니다.

여자는 신경을 많이 써주는 배우자를 만나게 됩니다. 

 

 

 

시지(時支)

 

 

시지는 미래를 뜻하며 집 밖을 뜻해 일지에서 생각한 개인적인 것들을 행동하는 곳이 됩니다.

근묘화실에서는 45세에서 60세를 뜻하지만 요즘은 수명이 늘어 죽을 때까지를 시에서 보게 됩니다. 

나이가 들어도 일거리나 활동이 필요하므로 시의 상황을 중요하게 읽어야 합니다. 

 

 

가족으로는 자녀를 뜻하는데 과거에는 온 가족이 다 같이 살아서 매우 중요했지만 요즘은 자녀들이 독립을 많이 하므로 자녀와 사이가 좋다 나쁘다고 보기보다는 공간적인 것으로 읽고 나에 집중해서 미래에 먹고 살일, 밖에서 행하는 개인적인 사안 등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일지와 시지가 합이 되면 개인적인 활동이 강하므로 직업, 가족들에게 시간을 할애하기보다는 개인적인 시간을 중시 여깁니다. 

 

 

 

반응형

'사주 > 육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신(食神)  (0) 2023.06.21
간여지동(干與地同)  (0) 2023.06.20
겁재(劫財)  (0) 2023.06.18
비견(比肩)  (0) 2023.06.16
육신 보는법 - 육신 조견표, 육친 조견표  (0) 2023.06.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