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천간과 지지

조후론(調候論) - ① 천간

by [소소] 2023. 7. 14.
반응형

 

 

 

조후(調候)는 기후를 고르게 맞춘다는 조화의 의미입니다.

조후(調候)는 사주의 온도와 습도를 보는 것인데 사람은 조후(調候)에 따라 삶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여름에는 태양이 떠 있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놀러 나가서 즐거움을 얻는 외부활동이 많은 편입니다. 

겨울은 날씨도 춥고 밤이 길기 때문에 밖에서 활동하기보다는 따뜻한 방바닥에 누워 간식을 먹으며 좋아하는 방송을 보며 뒹굴거리고 싶은 마음이 더 많을 것입니다. 

 

 

한여름에는 시원한 그늘이나 수분을 찾게 되고 너무 추우면 따뜻한 햇살이나 두꺼운 옷을 입어 추위를 이겨내려고 할 것입니다.

 

 

조후(調候)는 사주에 행동과 마음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사주가 따뜻하면 매사 긍정적이며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수용하는 타입이 됩니다.

 

 

 

 

 

사주가 너무 차가우면 마음이 얼어붙어있어서 생각은 많지만 다른 사람에게 쉽게 마음을 열지 않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럴 때 따뜻함이 오면 사람을 접하면서 장점을 알아가고 다른 사람들이 알아봐 주게 됩니다.

사회적으로도 서서히 풀려 지위, 금전, 명예가 높아지고 발전과 여유가 생겨납니다.

 

 

반대작용으로는 사람들은 이렇게 좋은 것을 누리면서 사는데 난 그동안 빛도 못 보며 고생하고 살았는데 아무도 몰라준 것에 대해 억울해 할 수도 있습니다.

 

 

 

 

 

조후(調候)는 다른 말로는 한난조습(寒暖燥濕)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난(暖)을 넘어서 너무 더우면 열(熱)이 되고 차가움을 넘어서면 냉(冷)이 됩니다. 

조(燥)를 넘어설 정도로 빠짝 말라버리면 건조(乾燥)가 됩니다.

 

 

 

조후의 예시

 

 

2023년은 계묘년(癸卯)으로 계수(癸)는 한냉/습의 기운을 가지고 있고 묘목(卯)은 난습합니다. 

 

 

 

 

계수(癸)는 차갑기도 하지만 한겨울에는 냉한 기운을 뿜기도 합니다.

봄이나 여름에는 빗물이 되며 온도도 내려가게 합니다.  

 

 

묘목(卯)은 따뜻한 기운이 있는 습목으로 나도 습하고 주변도 습하게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갑목(甲)을 감고 타고 올라가는 습성이 있어 정이 많고 잘 어울리고 섞이려고 하며 관계가 끈끈합니다. 

 

 

계묘(癸卯)는 따뜻함과 차가움을 둘 다 가지고 있으며 습한 기운이므로 정이 많아 이끌리는 모습이기도 하지만 일면 냉정한 모습도 가지고 있어 다른 사람의 실수나 잘못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수가 목으로 들어가버리니 생각이 행동으로 나오게 되어 관계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며 인(仁)이라는 덕목으로 사람 간의 인정과 존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묘(癸卯)년은 조후면으로 습한 기운이 많으며 차가움과 따뜻함 두 가지를 다 가지고 있어 날씨는 습한 기운이 많겠습니다.

 

 

묘월(卯月)이나 계묘(癸卯)의 간지를 가진 사람은 정이 많고 사람들과 뭉치고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하며 끈끈한 관계를 유지합니다.

금기운이 있으면 뭉쳐있는 기운 중 불필요한 것을 잘 잘라낼 수 있고 금기운이 없으면 혼자 할 수 있는 일도 다른 사람과 함께 해서 자신을 희생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응형

 

 

 

천간의 조후(調候)

 

 

 

 

 

갑목(甲) - 난(暖) 습(濕)

 

 

나무의 겉은 보이기엔 습하지 않지만 속은 촉촉하여 습합니다. 

습함을 드러내진 않으며 겉으로는 정확하고 공명정대한 결정을 내립니다.

계수가 갑목으로 들어가면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마음이 강하며 정신적인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됩니다. 

 

 

 

을목(乙) - 난(暖) 습(濕)

 

 

을목은 수분이 많은 목이라 겉도 습하고 속도 습합니다. 

정이 많고 주변을 잘 살피며 다른 사람과 어울리려고 합니다.

화가 있어야만 따뜻함을 유지할 수 있고 목자체로는 다른 천간들을 따뜻하게 만들지는 못합니다. 

 

 

 

병화(丙) - 난(暖) 조(燥)

 

난은 따뜻하므로 주변과 원만하고 즐거움을 추구하며 주변 사람들을 품어줍니다. 

일보다는 사람의 마음을 알아주려고 하며 따뜻하고 편안합니다. 

 

 

병화를 가진 사람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작용하여 장점을 드러나게 하고 인정을 받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만약 지지가 인오술 화국이면 난이 열(熱)로 바뀔 수 있습니다.  

 

 

 

정화(丁) - 난(暖) 조(燥) 열(熱)

 

 

정화는 인위적인 불과 열로 열정을 뜻하며 행동이 주가 됩니다.

난하면 무던하고 주변과 원만하게 잘 지내는데 열이 과하면 집중되어 버리는데 집착이 되어 무엇 하나에 꽂혀버리는 게 됩니다. 

 

 

건조 작용이 있는 열이기도 하며 사주가 꽁꽁 얼어있으면 얼어있는 것을 깨지게 합니다. 

일깨워주고 분리 시키는 작용을 하며 행동과 물질적인 변화를 만들어 냅니다. 

 

 

 

무토(戊) - 난(暖) 습(濕)

 

 

무토는 품고 있는 것이 많아서 보기보다는 습한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습기도 품고 차가움도 품고 따뜻함도 품는데 품는 것에 따라 모양이 변모합니다. 

 

 

습하고 키울 것이 많은 나무와 풀이 많은 산이 되면 다른 사람들을 키워낼 수 있는 터전이 됩니다. 열이 많아서 습기가 날라가거나 금기운이 너무 많은 돌산이 되어 버리면 나무와 풀이 살 수 없으니 사람들을 키울 수 없는 곳이 되기도 합니다.

 

 

 

기토(己) - 난(暖) 습(濕)

 

 

기토도 무토처럼 따뜻함과 습함을 품어서 사람들을 포용하지만 무토보다는 습한 기운이 더 많습니다.

난습하면 인간관계를 잘 해내며 성품이 온화하며 사람들을 품고 길러내는 의지처가 됩니다. 

무토보다 더 환경에 민감하여 정화가 너무 강하면 쩍쩍 말라버리고 수분이 너무 많으면 물속에 잠기는 땅이 되어 버립니다. 

 

 

 

경금(庚) - 한(寒) 조(燥)

 

 

조는 뭉친 것을 분리하고 습한 것을 말려버립니다. 

냉정하고 분석적이고 실용적으로 검색, 분류, 집중, 평가, 정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열습이 심해 이것저것 일을 다 벌릴 때 경금이 있으면 불필요한 것을 정리해서 조정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금 - 한(寒) 조(燥)

 

 

건조함의 대명사로 갈라지고 붙어 있으면 떨어지게 합니다.

정밀하게 콕 집어서 뽑아내고 떨어지게 합니다.

분리, 색출, 개인적인 것, 숨기는 것을 꼬집어서 찾아내는 역할을 합니다.

 

 

 

임수(壬) - 한(寒) 습(濕)

 

 

차가우면서 시원하며 상쾌합니다.  

일을 깔끔하게 처리하고 티를 잘 안 내고 화가 나도 사과부터 하며 짜증을 부리지 않습니다. 

수는 지혜라 아는 것을 다 떠먹여 주는 스타일인데 듣는 사람들이 흘려듣습니다.

 

 

 

계수(癸) - 한(寒) 냉(冷) 습(濕)

 

 

임수에 비해 더 추워 한랭으로 갑니다. 

지적이고 냉철한 면이 있습니다. 

남이 잘못한 것을 지적하고 교화하며 가르쳐줍니다.

임수와 달리 계수가 가르치는 것은 배우는 사람이 잊지 않고 학습합니다. 

 

 

조후는 천간, 지지로 나누어 보는데 천간은 겉모습, 지지는 실제 모습이 됩니다. 

지지에서는 월지를 중심으로 보고 월지가 인월(寅月)이라면 습, 난한 것을 중심으로 다른 지지, 천간의 기운, 대운, 세운을 참작하여 봅니다. 

 

 

 

 

예를 들어 여름생인데 사주가 난습하다면 순행을 하면 가을운인 한조로 바뀝니다.

 

 

크게 눈에 뜨이게 여러 명과 일을 확장해서 하던 것 중에 불필요한 부분을 솎아내고 실속을 차리며 살게 됩니다.

인간관계도 모두가 좋으면 좋고 즐겁고 편한 것만 찾던 습관에서 자제하고 정리하여 스스로를 관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