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육신론

정재(正財)

by [소소] 2023. 7. 5.
반응형

 

 

 

정재(正財)는 생활의 달인같이 꾸준히 착실하게 허위 없이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며 살아가는 것을 뜻합니다. 

재성(財星)자체를 돈으로 읽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재물을 소유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입니다.

 

 

사주를 떠나 사회적인 용(用)은 결과물에 중점을 두니 재성(財星)과 관성(官星)이 됩니다.

 

 

사주에 재성(財星)과 관성(官星)이 많으면 세상의 기준이 조직의 목적과 규칙을 따르거나 다른 사람이 요청하는 것에 부응하며 인기나 이익을 창출하게 됩니다. 

타인과 관계에서 주고받는 것이 많아지니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식상(식신상관)은 일간이 활동해서 쌓이는 결과와 노하우를 뜻하니 식상만 있어도 돈을 벌어서 먹고사는데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이때 재성(財星)이 있으면 효과가 뻥튀기가 되어 의식주 해결을 넘어서게 되어 내 결과물에 호응하는 사람과 범위가 됩니다.

 

 

 

 

동네장사(식상)에서 sns에서 유명해져 전국구 맛집(식상생재)이 되어 영역이 동네에서 전국구 및 해외에서까지 고객이 찾아오게 됩니다. 

드라마 작가라면 시나리오를 열심히 써서 드라마를 찍으면(식상) 어느 순간 팬덤이 늘어 믿고 보는 작품(식상생재)이 되어 유명해지고 내 영역이 늘어나는 것을 뜻합니다.

 

 

이러한 활동에서 금전이 당연히 따라오니 결과치를 돈으로 읽는 경우가 많은데 그보다는 결과치, 인기, 팬, 손님, 영역, 내 관할 등으로 해석합니다. 

 

 

장사를 예로 들면 정재(正財)라면 한 군데에서 열심히 영업하며 자기 것을 계속 지키려고 합니다.

편재(偏財)라면 있던 가게를 권리금을 많이 받고 팔고 다른 것을 하거나 대출을 더 받아 프랜차이즈를 낸다거나 하여 금전이 흘러다니는 경로를 찾아다닙니다.

편재(偏財)의 영역개념은 국내, 해외 등 역마성이 강해 구역화를 하지 않고 넓게 활용합니다. 

 

 

 

 

 

 

정재(正財)는 고정된 자산으로 소유개념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의 능력과 실력을 토대로 합리적인 방법으로 일을 합니다.

다재다능하며 보수적으로 조심성이 많아 원칙대로 하니 출세가 느린 대기만성형이 많습니다. 

신용이 있고 약속을 잘 지키며 항상 바르게 살려고 노력합니다. 

 

 

꽁돈도 수상해서 싫어하며 투자나 빚을 지는 것도 싫어합니다. 

내 피땀같은 돈에 집착이 강하며 공동으로 소유할 생각이 없습니다. 

 

 

일하지 않는자는 먹지도 마라는 말이 있듯이 자로 잰 듯 고지식한 면이 있습니다. 

고정된 수입이 들어오는 안정성을 중요시 여기며 노력합니다. 

검소하며 물질에 대한 애착이 강해 잘 보존하며 아껴 쓰는 성향을 가집니다.  

 

 

 

 

 

 

정재(正財)가 천간합(양일간)이 되면 재성이 도망 갈 수 없게 내가 꽉 쥐고 있는 것이 되어 안정성이 있습니다.

일간과 붙어 있어야 하므로 월이나 시에 재성이 있어야 합니다.

남자의 경우에 배우자복이 많은편이며 사이는 좋지만 재복은 조금 부족할 수 있습니다. 

 

 

 

 

천간에만 정재(正財)가 있으면 지갑을 열고 다니는 것과 같아 기복이 많습니다.

합(合)운이 오면 합거 되어 손해가 많이 발생합니다. 

재성(財星)은 지지에 있는 것이 좋으며 충(沖)운이 와도 완전히 다 날아가지 않습니다.

재성(財星)이 천간에 있으면 지지에도 재성(財星)이 있는 것이 좋고 지지에 있어도 좋습니다. 

 

 

신약한데 지지에만 재성(財星)이 있으면 비겁운이 올 때 재성을 얻게 됩니다. 

천간에만 재성(財星)이 있으면 합(合), 비견, 겁재운에 날아가게 되어 군겁쟁재가 되기 쉽습니다. 

 

 

정재(正財)가 지지에 있고 천간에 정관이 있으면 재관쌍미(財官雙美)라하여 정재와 정관이 둘 다 한 곳에 있어 아름답다는 뜻으로 재물을 잘 지키고 명예롭게 됩니다. 

정관(正官)과 정재(正財)를 감당해야 하니 신왕해야 합니다. 

정재(正財)로 재물을 벌고 정관은 정재를 노리는 비겁을 제어해 경쟁자에게 우위를 점하며 재물을 보호하게 됩니다.

 

 

 

 

 

재성(財星)은 일간이 튼튼한 것을 좋아합니다. 

일간이 힘이 있으면 현금을 취급하는 일이나 부가가치가 높은 직종에서 사업적으로 이익을 얻기 좋습니다.

정재(正財)가 왕하더라도 일간이 신약하면 재성을 크게 얻는 데는 무리가 있습니다. 

요즘은 재다신약이 활약할 수 있는 분야가 따로 있어 재성(財星)을 얻는것은 괜찮지만 체력적인 문제는 따릅니다.

 

 

재성(財星)이 많다는 것은 주변에 재성을 잘 운용하는 사람도 많으니 이때는 후발주자가 되어 주변의 잘하는 사람을 따라가면 됩니다.

 

 

 

신왕재왕(일간과 재성이 왕(旺)할때)

 

사장이 되며 사업을 공격적으로 합니다.

식상생재로 잘 가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먹고사는 업종, 공간임대업(헬스장, 레포츠, 카페, 유흥시설 등), 부동산임대업 등에서 성공하기 좋습니다.

상관을 쓰면 기술자, 전문가가 되어 남다른 전략으로 이익을 창출합니다.

성격이 화끈하고 뒤끝이 없으며 필요한곳에는 큰돈을 아끼지 않습니다. 

건강한 편이며 정력도 강해 배우자와의 속궁합이 중요합니다.

 

 

 

재다신약(일간이 약한데 재성이 많을 때)

 

자격증, 공부 등을 통해 전문직으로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합니다. 

IT업종, 경제분야, 금융분야, 애널리스트, 연구직, 컨설팅 등의 일에서 성공하기 좋습니다. 

깔끔한 성격이며 예민한 편입니다.

오랜 시간 연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나와 다른 사람과의 재성을 비교해 상대적 박탈감에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체력에 비해 일을 많이 할 가능성이 높으며 속궁합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월지가 재성(財星)이면 신약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 일지나 시(時)에 인성(印星)이 있어서 나를 도와주고 키워주면 나중엔 재성(財星)을 감당할 수 있게 됩니다.

어릴 때는 돈이 벌려도 모이지 않고 나가기만 하다가 나이가 들면 들수록 재물이 잘 모이게 되어 부귀해집니다.

 

 

 

반응형

'사주 > 육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관(正官)  (0) 2023.07.09
편관(偏官)  (0) 2023.07.08
무자론(無字論) - 박청화  (0) 2023.07.04
편재(偏財)  (0) 2023.07.02
오행별 상관(傷官)  (0) 2023.06.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