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육신론

명궁(命宮), 태원(胎元) - 운명이 머무는 곳

by [소소] 2023. 7. 11.
반응형

 

 

명궁(命宮)은 내가 태어난 시점에 태양이 머무는 곳을 뜻하며 태원(胎元)은 임신이 시작되는 시점을 뜻합니다.

명궁(命宮)은 점성술의 상승궁(rising sign)처럼 운명이 머무는 궁전과 비슷한 역할을 하여 개인의 타고난 기질을 봅니다. 

타고난 선천적인 성격, 체격, 지위, 부귀빈천 등을 보며 사주를 감정할 때 참고합니다.

 

 

명궁(命宮)의 계산법은 12절기를 기준하지 않고 중기를 기준하므로 찾기 어려운 점이 있어 만세력으로 대신합니다.

 

 

 

▶ 명궁과 태원이 나오는 만세력

 

우리궁합 나의운세 - 일일 무료운세, 무료 사주풀이, 대운사주풀이, 세운사주풀이, 월운사주풀이

 

www.gunghap.com

 

 

 

명궁(命宮)의 작용

 

 

명궁은 선천적인 작용을 하며 일생에 영향을 미치며 일간의 왕쇠강약을 판단할 때 참고합니다.

명궁은 자기 자신의 이미지이며 명궁에 앉아있는 육신은 인생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사주에서 필요한 글자가 재성인데 명궁이 재성이면 길하게 봅니다.

사주에 재성이 없는데 명궁에 재성이 있으면 재성의 작용력이 있습니다. 

사주에서 수(水)기가 필요한데 명궁이 수(水)면 좋게 읽습니다.

 

 

 

 

반응형

 

 

 

명궁(命宮)의 해석

 

 

명궁의 해석은 단식적이므로 사주와의 조화를 읽어야 합니다.

사주에서 필요한 글자가 명궁에 있어서 조화를 이루게 되거나 결함이나 병을 제거하면 길하게 작용합니다. 

명궁이 기신이거나 병이 되는 글자이거나 불필요한 충극을 이루는 글자일 경우에는 흉하게 작용합니다.

 

 

명궁이 양인이고 일간이 신강하면 의지할 데가 없으며 성격이 거칠고 기쁨과 노여움 등의 감정이 덧없고 쉽게 충동적이라 무슨 짓이던 저지를 수 있습니다.

이성으로 감정을 억제하는 능력이 결여되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극단적인 변모를 나타냅니다.

 

 

주위사람에게 걱정을 끼치고 고삐 풀린 말처럼 날뛰다가 재앙을 초래하여 제화 되지 않으면 잔인악랄한 성정이 나타나 극단적인 자살, 살인, 급사 등의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유년이 명궁의 지지를 충극(沖剋)하면 위엄이 있고 칠살(편관)이 있어서 양인의 흉폭함을 잘 억제하면 영웅호걸이 됩니다.

용감하고 오만하므로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면 크게 발달할 수도 있습니다.

 

 

명궁이 겁살(劫殺), 양인, 천모살(天耗煞) 등에 해당되면 평생 재앙과 구설과 관재가 따르고 칠살의 기세까지 왕하면 요절합니다. 

 

 

 

천모살(天耗煞): 선배나 윗사람에게 속아서 재물을 날리거나 명예를 잃게 되는 신살입니다.

대세운에서 만나면 사회적으로 계획한 일들이 깨지고 무너져 허사가 됩니다. 

 

 

 

 

명궁이 역마(驛馬)에 해당되면 타향에서 발달합니다.

평생 주거의 변동이 많습니다.

 

 

명궁의 지지가 재성(財星)이고 그 재성이 팔자의 희용신(喜用)이 되면 사업에 성공하여 재물을 잘 모으고 횡재할 수 있습니다. 

 

 

명궁이 역마(驛馬)이고 편관(칠살)에 해당하고 팔자의 희용신(喜用)이 되면 외교관이 되거나 외국에서 일을 하면 성과를 이루게 됩니다.

 

 

 

 

 

 

명궁이 역마(驛馬), 목욕(沐浴), 도화(년살) 등과 동주하면서 사주에 金水가 많고 사주의 짜임새가 나쁘면 그 사람은 의지가 굳세지 못하고 정조관념이 없어서 음란하고 여러 가지 나쁜 습관이 있습니다. 

 

 

남자의 명궁이 子午이거나 여자 명궁이 巳亥이면 음란하며 명궁이 辰이면 애주가입니다. 

 

 

명궁이 도화이면 음란하고 술을 좋아하는데 공망이 되면 그렇지 않습니다.

 

 

명궁이 역마(驛馬)이며 관대(冠帶)이면 두번째 부인이 되거나 즐거움만 찾고 유혹에 약한 성향이 강합니다.

 

 

명궁이 도화(년살)나 역마(驛馬)와 동궁하면 여자는 성기에 질병이 있거나 산액이 있습니다. 

 

 

명궁이 백호살이나 망신살 등의 흉살이면 관재, 소송의 우려가 있고 흉사하거나 질병이 있고 여자는 제왕절개 수술을 합니다. 

 

 

 

 

 

 

명궁이 길신(식신, 정재, 정관, 정인)이고 협록(夾祿), 협귀(夾貴), 록마(祿馬)를 이루면 복이 많고 장수합니다.

 

 

협록(夾祿): 건록(建祿)을 사이에 두고 있는 양쪽의 글자, 복이 끊이지 않습니다. 

협귀(夾貴): 천을귀인을 사이에 두고 있는 양쪽의 글자, 귀인의 덕이 있습니다. 

록마(祿馬): 건록(建祿)의 역마(驛馬)로 출세하고 명성을 날립니다. 

 

 

명궁이 길신이거나 길성이 명궁을 수호하면 총명하고 부귀합니다. 

 

 

명궁이 재성이면서 형, 충, 공망, 파, 해가 되지 않으면 반드시 부자가 됩니다. 

명궁이 정관이나 정인이면 귀명(貴命)입니다.  

 

 

 

 

 

 

대운의 지지가 명궁 지지를 충하는데 귀인이 구출해주지 않으면 실직, 파산의 우려가 있습니다.

 

 

명궁과 사주가 충하면 흉하며 운과 명궁이 천극지충이 되면 재앙이 심하고 격국구조가 나쁘면 사망의 위험이 있습니다. 

대운과 유년이 모두 명궁을 극하면 죽을 위험이 있고 타향에서 뜻밖의 사고를 당할 수 있습니다. 

 

 

명궁과 일지가 충(沖)하면 부부의 인연이 바뀔 수 있습니다.

명궁과 일지와 형충파해되면 빈천하거나 요절할 수 있습니다. 

 

 

명궁이 酉卯이고 흉신이며 사주에 흉신이 있으면 이혼의 우려가 있습니다. 

명궁이 亥인데 년지나 일지에 酉가 있으면 형제간에 불화합니다. 

 

 

명궁이 망신(亡神), 원진(대모살 大耗殺)이면 단명하거나 불구가 됩니다. 

 

 

시주와 명궁이 서로 공망이 되면 명예를 얻지 못합니다. 

 

 

명궁이 칠살이면 파란이 많습니다.

칠살이지만 공망이 되면 오히려 좋고 공망이 안 되어도 제화(制化)가 되면 복이 많습니다.

 

 

명궁이 일주 또는 년주와 육해(六害)가 되면 고독하고 모든 일에 실패가 많습니다. 

 

 

낮에 출생하면 명궁이 木, 土, 水가 좋고, 밤에 출생하면 火, 金이 되면 복이 증가하고 반대로 되면 복이 감소합니다. 

명궁이 子午寅巳亥이면 길하고, 丑未申酉는 불길하고 戌辰卯는 평범합니다. 

 

 

명궁의 천간이 비겁이고 명궁 지지가 인성이면 사주에 있는 형제수에 1~2명을 추가합니다.

명궁의 천간이나 지지에 정관이나 칠살이 있으면 사주의 형제수에서 1~2명을 감합니다.

 

 

명궁의 천간과 지지가 모두 관살이면 형제가 요절하거나 적습니다.

그러나 명궁 천간이 일간과 합(合)하면 그렇지 않고 다정하다.

 

 

명궁이 고신, 과숙살이면 승려가 아니면 고독한 사람입니다. 

명궁이 월지 또는 년지와 상호 간에 고신, 과숙살이 되면 결혼이 늦거나 승려가 되고 여자는 기생이나 두 번째 부인이 됩니다.

명궁에 망신, 겁살, 칠살, 백호살, 원진살 등이 있으면 빈천하고 질병에 시달리며 흉사합니다. 

 

 

 

 

태원(胎元)

 

 

 

 

태원(胎元)이란 잉태한 달(月)을 뜻합니다.

태어난 날로 평균적으로 280일을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면 태원이 되는데 약 9~10개월 전의 월간과 월지를 말합니다. 

 

 

 

▶ 명궁과 태원이 나오는 만세력

 

우리궁합 나의운세 - 일일 무료운세, 무료 사주풀이, 대운사주풀이, 세운사주풀이, 월운사주풀이

 

www.gunghap.com

 

 

 

태원은 지지를 중시하는데 잉태 당시의 기후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천간보다는 지지의 역량을 3배정도 더 크게 보며 태원의 지지는 사주의 년지, 일지, 시지보다 강하게 보지만 월지보다는 약하게 읽습니다.

태원으로는 태어날때의 환경이나 선천적인 신체적인 조건을 읽습니다. 

 

 

사주가 좋으면 태원의 도움이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태원은 계절과 환경을 뜻하므로 오행의 균형을 보는 것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것을 중요하게 읽습니다. 

계절과 조후적으로 사주에 필요한 글자나 희용신이 태원이면 사주를 보강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태원으로 사주의 문제점을 보완하는데 운에서 태원을 극하면 건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식적인 해석으로는 귀인과 동주하면 귀하고 형충파해는 좋지 않게 읽습니다. 

태원이 천을귀인, 천월덕, 태극귀인, 복성귀인 같은 귀인과 동주하면 조상과 부모 또는 후원자의 보호를 받게 됩니다.

태원이 공망되면 건강으로 인해 지출을 많이 하게 되고 형, 충되면 체질이 약하게 태어난 것을 뜻합니다

 

 

명궁이나 태원은 단식해석보다는 사주와의 조화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사주 > 육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인(正印)  (0) 2023.07.13
편인(偏印)  (0) 2023.07.12
관살혼잡(官殺混雜), 거류법(去留法)  (0) 2023.07.10
정관(正官)  (0) 2023.07.09
편관(偏官)  (0) 2023.07.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