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육신론

관살혼잡(官殺混雜), 거류법(去留法)

by [소소] 2023. 7. 10.
반응형

 

 

 

관살혼잡(官殺混雜)은 사주내에 정관(正官)과 편관((偏官)칠살(七殺))이 공존하는 것을 뜻합니다. 

천간이나 지지에 정관과 편관이 둘 다 있는 경우를 뜻하며 천간이 정관이고 지지가 편관이면 관살혼잡으로 보지 않습니다. 

관살혼잡이 되면 컨트롤타워가 두 군데가 되어 혼란이 발생합니다. 

 

 

 

신강사주일때 관살혼잡은 힘들지만 직업적으로 정관과 편관을 활용해서 발전하여 명예를 얻습니다. 

신약사주일때는 관재구설이나 부부불화가 일어나기 쉬운데 여자의 경우 배우자가 군인, 경찰, 법조계 등 전형적인 편관의 직업을 가지고 있으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관살혼잡(官殺混雜)의 경우에는 선택의 귀로에 서면 심사숙고를 하지만 무엇을 선택해도 후회만 남습니다. 

자신의 선택에 확신이 적어 다른 사람이 선택한 길을 따라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는 선택을 하지 못해 모두를 품어버리니 바람둥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관살혼잡의 여자는 남자 문제로 고통이 따르는데 착한 남자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나쁜 남자를 좋아하며 눈물을 흘릴 일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성문제가 복잡하게 흘러가기도 하고 남자를 기피하게 되기도 하여 남자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직장이나 직업의 변동이 자주 일어나 경력을 관리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관이 한개이고 천간에 떠 있으면 괜찮은 직장, 직업을 선택하기 쉬운데 혼잡이 되어 있으면 정관의 일 편관의 일 모두 따라야 해서 시기에 따라 직장의 변동이 일어나게 됩니다. 

관은 나에게 일을 시키는 환경이므로 정관과 편관, 이 사람 저 사람이 이것저것 시켜서 한 가지에 오롯이 집중하기가 어려워져 전문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반응형

 

 

 

 

 

관살혼잡은 인기가 좋은데 진상스러운 면이 있지만 손님이 많이 따르고 부르는 이가 많아 손님이 많이 필요한 직업에서는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혼잡이 되면 전문성이 떨어지므로 등급을 낮춰 고급진 곳이 아닌 어중이떠중이가 다 올 수 있는 곳이 좋습니다. 

 

 

계수(癸)나 신금(辛)처럼 고급지고 소수의 마니아층을 상대하는 스타일이 아닌 임수(壬)나 경금(庚)처럼 모두에게 열려있는 대중적인 곳이 됩니다.

 

 

 

 

 

 

여자의 경우에는 어떤 일을 하던지 업종에 비해 남자손님이 많이 오기 쉽습니다. 

남자 손님이 오는 직종이 아닌데도 남자 손님이 간혹 온다던가 하는데 남자 손님이 오는 업종이 유리합니다. 

음식점이라면 분식, 한식, 국밥, 술집 등 여성 손님보다는 남성 손님이 오는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류법(去留法)

 

 

 

 

 

대표적인 거류법은 합살유관, 합관유살로 천간에서 편관(칠살)을 합시켜서 정관을 남기거나 정관을 합하여 편관을 남기는 것을 뜻합니다. 

관살혼잡이 해소되어 혼잡의 문제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① 합(合): 천간이나 지지에서 합이 이루어져 정관만 남기거나 편관만 남게 됩니다. 

 

② 충극(沖剋): 강제적으로 충이나 극을 하므로 빠르게 작용하지만 뒤끝이 있고, 관이 너무 강하면 왕자충발하게 됩니다.   

 

③ 생화(生化): 인성으로 인화하지만 확실하게 거류되지는 않습니다. 

 

④ 지지삼합(三合): 느리게 작용하고 조건이 까다롭지만 깔끔하게 해결됩니다. 

 

⑤ 공망(空亡): 정관, 편관 둘 중에 하나가 공망이 되면 작용력이 적어 관살혼잡이 폐해가 적습니다. 

 

 

반응형

'사주 > 육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인(偏印)  (0) 2023.07.12
명궁(命宮), 태원(胎元) - 운명이 머무는 곳  (0) 2023.07.11
정관(正官)  (0) 2023.07.09
편관(偏官)  (0) 2023.07.08
정재(正財)  (0) 2023.07.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