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합형충파해

사주 명리학 기초 - 지지파(破)

by [소소] 2023. 5. 11.
반응형

 

 

파(破)는 깨지다는 뜻으로 돌(石)로 동물의 가죽(皮)을 분리한다는 글자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 결과를 위해 필요 없는 것을 정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일방적인 관계라 내가 원하지 않더라도 이동, 이별, 변동, 분리, 정비, 수정, 변경 등의 일이 일어납니다.

겉으로는 별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잘못된 부분을 다듬고 정리하고 분리하고 파괴하는 작업이 이루어지며 인간관계보다는 사건 사고가 중심적인데 문제가 발생하다 보니 결국엔 인간 관계도 어그러집니다. 

 

 

사주에 파(破)가 있으면 일을 해서 돈 좀 모으려고 하면 가족들이 사고를 치거나 자잘하게 돈 나갈 곳이 계속 생겨 큰돈을 모으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고 건강상으로 질병이나 치료, 수술 등이 발생하고 직종이나 진로를 결정해도 바꿔야 할 일이 생기게 됩니다.

 

 

충이나 형에 비해서는 작용력이 약하지만 형(刑), 충(沖), 해(害)가 끼어들면 작용력이 강해집니다.

 

 

작용력이 강해지면 하는 일이 중단, 이동, 이별 등이 나타나므로 취업, 매매, 금전거래, 약속, 해약, 동업의 파기 등의 사건이 발생하여 금전적인 손해를 보게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흉신이나 기신을 파(破)하면 오래된 병이 낫거나 취업을 하고 거래의 성사, 매매, 동업의 성사 등이 되는 작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지파(破)의 종류

 

 

 

 

자유파(子酉)

 

 

계약, 약속의 파기, 계획의 변경 차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유(酉)에 물(水=자수(子))를 합치면 술(酒)이 되므로 음주로 인한 이성 간의 문제, 건강상의 문제와 도화살의 영향으로 인한 색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강으로는 신장, 방광, 비뇨기과, 자궁의 문제와 폐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축진파(丑辰)

 

 

토의 기운이므로 부동산의 문제, 건물의 수리, 붕괴, 재건축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분수에 넘치는 욕심을 주의해야 합니다. 

질병문제가 염려되며 비, 위장, 맹장, 복막염, 피부, 종양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해파(寅亥)

 

 

인해합(合)도 되고 파(破)도 되니 작용력이 약하지만 사신합(合) 사신형(刑)처럼 먼저 합을 했다가 깨지게 되니 배신감과 좌절을 겪게 될 수 있어 동업이나 약속의 불이행을 주의해야 합니다. 

합(合)의 작용이 깨지니 부부간의 문제, 방광, 자궁의 문제를 조심해야 합니다. 

 

 

 

묘오파(卯午)

 

 

화기운이 강해져 불난 곳에 부채질을 하는 형국이라 모든지 빨리빨리 해결하려고 하여 실패나 손해를 입게 됩니다. 

침착하게 계획을 가지고 우선순위에 맞춰 일을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화살의 영향으로 색정문제, 도박, 유흥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건강상으로는 눈, 심장, 간, 담의 문제를 조심해야 합니다. 

 

 

 

술미파(戌未)

 

 

술미는 파(破)와 형(刑) 작용 둘 다 일어나니 같은 토끼리의 관계라 친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시비구설, 질투, 모함, 험담, 문서의 문제, 누명, 배신, 불신 등의 작용이 일어납니다.

건강상으로는 신경쇠약, 편두통, 노이로제,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수술수를 조심해야 합니다.  

 

 

 

사신파(巳申)

 

 

사신합(合), 사신형(刑), 사신파(破)가 모두 이루어지는데 합(合)이 우선되니 처음에는 화합하고 동업하고 일이 순조로운 듯 하지만 중간의 의견충돌, 다툼, 시비, 구설, 배신이 이루어지고 파(破)의 작용인 중단, 이동, 이별이 발생하게 됩니다.

운에서 만나면 보이는 면과 이면이 달라 복잡하게 일이 꼬여버리기 쉽습니다. 

건강상으로는 심장, 소장의 질병이나 수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